01

2024

Vol.01

Collaboration

갑진년을 맞아 더욱 푸르게 날아오를
지역혁신의 미래!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 3차년도 소식 돌아보기

2023년 계묘년은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에 있어 보다 뜻 깊은 해였다. 3차년을 맞이한 사업본부가 다양한 프로그램과 과제를 바탕으로 지역혁신을 위해 한걸음 걸어 나가는 계기가 되었으며, 진로개발 및 창업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과 청년, 참신한 기술 개발로 지역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기업, 지역혁신이라는 목표를 위해 기술연구에 매진하는 연구원을 비롯한 모두의 염원이 모여 더욱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이어 갑진년 새해가 밝고 4차년도를 맞이하게 된 지금, 지역혁신을 위해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기 전 해야 할 일이 있다. 지난 1년 동안 모빌리티 ICT 사업본부 웹진에 소개되었던 성과 및 소식들을 다시 한 번 돌아봄으로써 올해 새롭게 열어나갈 미래 지역혁신의 방향을 생각해 보자.

2023.07.18.

목원대, ‘미래 모빌리티 SW/AI코딩역량 부트캠프’개최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저변 확대에 기여

2023년 코딩역량 부트캠프는 SW/AI 자율주행 분야 최신 기술 교육을 통한 미래 SW/AI 분야 핵심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DSC 공유대학 SW/AI 융합전공 재학생 및 참여대학 참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의 핵심인 필수 프로그래밍 언어(C, Java)를 중심으로 역량 개발 캠프 및 코딩테스트를 통해서 학생들의 코딩실력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23.07.20.

작은 아이디어로 큰 변화를 이끌어내다

2023년도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학부우수논문상 선정 ‘DSC 공유대학 차세대 통신융합전공 이재혁’

이재혁 학생은 6개월 동안의 ETRI 인턴기간에 대한 결과물을 보여주겠다는 마음으로 노력해 학부우수논문상이라는 성과를 이루어냈다.

이에 대해 이재혁 학생은 ‘실습 장비를 지원해준 박사님 유익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한 ICT 사업본부에 감사하다.’ 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이재혁 학생은 자신의 연구에 대한 꿈과 목표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2023.09.15.

3차년도 자율주행 기술교육 및 경진대회 개최

인공지능학부 손건희, 소프트웨어학과 정송미 학생 1위 입상 수상

SW/AI사업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를 통해 1위 입상자는 인공지능학부 손건희학생과 소프트웨어학과 정송미학생이 2위 입상자는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김지호,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김지호, 김영조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SW/AI사업단 장경선 단장은 “학생들이 도전을 시도해 보는 경험들이 좋은 기억이 됐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 좋은 것들을 잘 해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2023.09.15.

전문가가 들려준 자율주행
자동차의 미래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 천안서 포럼 개최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이 진행하고 있는 4회차 모빌리티 리더스 포럼에서 전문가들과 관련 경영진들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동향과 인프라 현황을 집중 논의했다. 조충호 자율주행시스템사업단장은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히 모빌리티 차원을 넘어 ‘인간 안보’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서 “글로벌기업들이 타 업종으로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기술융합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023.09.15.

DSC 창UP대로 예비창업팀
간담회 개최

모빌리티 분야창업 관련 동향에 대하여 활발한 토론 진행

간담회에 참석한 한 예비창업팀의 대표는 “창업 초기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창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DSC 창UP대로’는 모빌리티 분야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예비창업팀을 발굴하여 창업 자립 기반을 지원하고자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써 2023년에는 총 5개 팀이 선정되었으며, 팀별로 연간 활동비 500만원, 멘토링, 온라인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2023.12.27.

DSC지역혁신플랫폼, 기업지원 성과보고회 눈길

지역대학과 기업에 지원한 글로벌 선도기술 지원 과제 연구 결과를 평가하고 공유하는 자리

이번 기업지원 성과보고회에서는 모두 14개 과제가 수행됐으며, 과제 책임자인 대학교수와 기업 대표가 과제의 기술 수준과 완성도, 기술 개발의 우수성, 활용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장경선 SW/AI사업단장은 “글로벌 선도기술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과 기업의 협력 체계 구축으로 SW/AI 응용분야의 기술이 지역 기업에 이전되도록 지원하겠다”며 “앞으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대학과 기업의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